Home > 원자력전문인력양성사업 > 사업실적
인력양성사업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경상북도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위덕대학교 에너지전기공학부는 2011~2014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다. 본 사업의 취지를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지역사회에 원자력분야의 인식을 개선하고 원자력 관련 분야의 기피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에너지전기공학부는 다음과 같이 우수인력 확보 및 유치 프로그램을 수행하였고, 2012년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원자력분야의 인식을 개선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각종 홍보를 수행할 계획에 있다.

우수인력 확보 프로그램

  • 인터넷을 통한 홍보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홍보하고 에너지전기공학부를 지역사회에 알림으로써 우수 인적자원을 유치하기 위해 학부 홈페이지를 개편하였다. 에너지전기공학부의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본 사업의 진행현황, 장학금지원계획 및 수혜조건, 각종 세미나공고, 산업체연수 및 교육 공고 등 사업 전반의 사항을 게시하여 홍보를 수행하였다. 또한 사업과 관련된 각종 사진을 게시할 수 있도록 하여 학생들의 참여를 높였으며, 사업에 관한 질의응답을 통하여 학생들의 사업 참여 기회를 확대하였다. 특히 장학금 수혜조건, 각종 교육 지원 대상자의 조건 등을 학부 홈페이지에 게시함으로써 사업수행의 투명성을 높였다.

  • 현수막을 이용한 교내외 홍보
    학교 교내.외 곳곳에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홍보를 위해 현수막을 통한 홍보를 수행하였으며, 특히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에 선정되었음을 알리는 대형 현수막을 사업기간 중 게시하였다. 또한 제작된 홍보 현수막을 교내외에 설치하여 에너지전기공학부의 본 사업선정을 위덕대학교 교내와 인근지역에 홍보하였다.

  • 셜명회를 통한 홍보
    2012학년도 예비 대학생과 재학생을 대상으로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 설명회를 개최하여 우수학생의 원자력 분야 지원을 독려하였다. 사업설명회 개최시 본 사업에 대한 내용을 상세하게 설명함으로써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에서 지원하는 각종 장학금, 연수, 견학 등에 대한 관심을 적극 유도하였다.

  • 브로슈어 제작 및 배포를 통한 홍보

  • 실험실 변경에 따른 실험실 구성 및 배치 변경
    현장적합성이 높은 실무중심의 교육과 원자력공학 이론의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하여 1인 1조 실험실습이 가능한 실험실을 구축하였다. 실험실은 크게 원전시스템 교육실, 방사선 계측 실습실, 전기기기 실험실의 세 분야로 나누어서 각 분야별 실험실을 구축하였다.

  • 실습기자재 구축
    본 사업의 교육기자재 구축은 1인 1조 실험실습 환경 구축과 학부실험실 장비 첨단화라는 두 가지 목표에 주안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1차년도인 2011년에는 12종 37점의 실습기자재를 구입하여 계획대비 100%의 실습기자재를 구축 완료하였다.

  • 산업체·연구소 교류 및 연수
    산업체 견학은 주로 원자력산업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기관 대상으로 이루어졌는데 여기에는 고리 원자력 발전소, 월성 원자력 발전소, 한국 방사성폐기물 관리공단 등이 포함되어 있다. 산업체 연수는 한국원자력연구원 원자력교육센터에서 주관한 방사성동위원소이용일반과정에 4주간의 파견 교육을 수행하였으며, 본 교육을 수료한 학생들은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 일반면허 응시자격 중 실무경력 1년을 인정받게 되었다(과학기술부 고시 제2001-8호).
  • 국제화 교육
    국제화 능력을 겸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어학능력 강화의 일환으로 국제화 교육을 수행하였다. 실질적인 지원 형태는 외국어 특강 개최, 외국어 교재 지원이며, 이것을 통해 학생들의 어학능력 증진을 도모하였고, 나아가 취업 능력의 향상으로 이어지기를 기대하고 있다. 특히 외국어 특강은 다수를 대상으로 한 무분별한 지원을 지양하기 위해 TOEIC 성적이 학년별 일정 수준 이상인 원자력 특성화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원하였다. 이와 같이 소수 정예를 대상으로 지원함으로써 지원의 효율성과 특성화반 지원에 대한 동기부여를 진작하고자 하였다.

  • 전공 및 취업세미나 개회
    최근 산업체에서 흥미를 갖고 있는 원자력관련 분야를 소개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공 지식 습득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주지시키며 향후 학생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자 학계, 산업체 그리고 연구소에 재직 중인 전문가를 초빙하여 전공 및 취업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 원자력 특성화반 운영
    방사성폐기물처분장 및 한국수력원자력 본사 이전에 따라 원전 인근 지역 학생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고 한국수력원자력 등 친환경 에너지 분야의 공기업 진출을 통해 에너지 분야 특성화를 가속화하기 위하여 특성화반을 모집하고 전담 교수를 배정하여 해당 학생들을 특별 관리하였다.

  • 장학금 지원확대 방안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 수행에 따라 장학금 수혜율은 사업수행 전과 비교할 때 장학 수혜율이 22%에서 28%로 향상되었다. 이 기간동안 교내장학금의 수혜율이 22%에서 20%로 낮아졌는데 이것은 이것은 에너지전기공학부의 재학생수가 증가함에 따라 발생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본교의 장학수혜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2007년 발표된 중앙일보 대학평가 항목 중 장학금부문 전국 8위),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 수행기간 중에는 적은 금액을 다수에게 지급하는 방식을 탈피하여 우수학생에게 집중하여 장학금을 지원함으로써, 우수한 학생에게 실질적인 장학금 혜택이 지원되는 방식으로 장학금을 구성하여 지급하였기 때문에 교내장학금의 수혜율이 낮아진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사업 기간 중 전체 장학수혜율은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 지원 직전 학기에 비해 6% 상승하였고 이 중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기여도는 8%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