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

실험실소개

컴퓨터제어실습실

위치

갈마관 401호

소개

컴퓨터제어실습실은 1998년 2학기에 설치되어 현재 33대의 PC 및 PLC실험장치가 운용 중이며 각종통신 프로그램과 학과 관련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여 에너지전기공학부 학생들로 하여금 21세기를 준비하는 실습실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현재 각종 네트워크 프로그램, 공학 패키지인 MatLab, MathCAD, P-Spice, 컴퓨터언어관련 소프트웨어인 MicrosoftVisualC++, 각종사무용소프트웨어인 MicrosoftOffice, MicrosoftVisio, Hwp2002 등의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있고,원활한 수업을 위해서 프린터 및 프로젝터를 설치하였으며 실습실 내에서 영화까지도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 완료했습니다.
또한 실습실에는 냉ㆍ난방 겸용의 에어콘을 설치하여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하게 실습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학생들의 편의를 도모 하였습니다. 에너지전기공학부 학생여러분들은 이실습실을 21세기 정보화 시대를 헤쳐나갈 정보의 산실로 많이 이용하기 바랍니다.

보유장비

Pentium IV PC - 33대, 빔프로젝터, 레이저프린터, 냉난방기, MatLab, MathCAD, P-Spice, Microsoft Visual C++, Microsoft Office, Microsoft Visio, 한글2007,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2007 외 각종 소프트웨어

관련과목

프로그래밍언어 I/II, 응용전산및실습 I/II, 비주얼 프로그래밍 I/II, PLC응용 등.
이미지

PLC

이미지

DC서보모터 연습시스템

이미지

마이크로프로세서 실험세트

전기기기 실험실

위치

갈마관 402호

소개

2007년 에너지자원 인력양성사업의 예산을 바탕으로 각종 방사능 장비를 설치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국고의 지원을 받아 1억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10여대의 LabVolt 장비를 설치하여 실험실의 운용을 시작하였으며 2006년부터 시작된 기초인력 양성사업을 통하여 총 16세트의 LabVolt실험세트를 완비하였습니다.
각 실험대는 분리가능한 전동기 트레이너, 이동식 콘솔, 유도전동기, 단상 변압기,동기 전동기, 동기 발전기, 가변 저항, 가변 인덕터, 가변 커패시터, DC 전압-전류계,AC 전압계, AC 전류계, 단상 전력계, 3상 전력계 외의 각종 계측기기, 동기 화 모듈,전원 공급기, 디지탈 타코미터,타이밍 벨트, 컴퓨터 장비, 반도체 장치, 디지탈 논리 장치 사이리스터 및 제어 회로, 자화 모듈, 모터-발전기 제어 장치 등의 장비를 조합하여 다양한 설정의 실험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기기기실험실은 다양한 장치 구성을 통하여 가변적인 각종 전기기기, 전력전자, 전력시스템 관련실험을 폭넓게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LabVolt 모듈을 추가함으로써,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최신의 장비를 경험하여 폭넓은 현장 감각을 익히도록 할 것입니다.

보유장비

LabVolt 실험대 - 분리가능한 전동기 트레이너, 이동식 콘솔, 유도전동기,단상 변압기,동기 전동기, 동기 발전기, 가변 저항, 가변 인덕터, 가변 커패시터, DC 전압-전류계,AC전압계, AC전류계, 단상 전력계, 3상전력계 외 각종 계측기기, 동기화 모듈,전원 공급기, 디지탈 타코미터, 타이밍벨트, 컴퓨터장비, 반도체장치, 디지탈논리장치,사이리스터 및 제어회로, 자화모듈, 모터-발전기제어장치 등

관련과목

전기기기, 에너지변환공학, 전력전자 1/2
이미지

Lab Volt

이미지

고전압발생장치 제어부

이미지

회로 실습

전력회로 실습실

위치

갈마관 414호

소개

전력회로 실습실은 전기의 기초에 관련된 실험들을 위하여 2006년 기초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전기의 기초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브레드보드, 각종 아나로그 소자, 전원 공급기, 오실로스코프, 전압계, 전류계, 전력계 등을 갖추고있습니다.

보유장비

브레드보드, 각종 아나로그 소자, 전원공급기, 오실로스코프, 전압계,전류계, 전력계

관련과목

전기기기, 에너지변환공학, 전력전자 1/2
이미지

오실로스코프

이미지

기초전기 실험용 계측기

이미지

계측기 진열대

전력실습 실습실

위치

갈마관 101호

소개

전력설비 실습실은 전력설비와 관련된 실험을 위하여 2006년 기초인력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설치되어 운용되고 있습니다. 한전으로부터 기증받은 1억원 가량의 대단위 변전소에서 사용되는 관련 전력설비로 선로 고장시 배전반에 설치된 계전기의 동작에 따라 차단장치가 온오프되도록 시설되어 있습니다.

보유장비

배전반, 공기차단기, 유입차단기, 진공차단기, 축전기, 충전기 등

관련과목

신배전 시스템공학, 배전자동화
이미지

배전반

이미지

공기차단기

이미지

유압차단기

원전시스템 교육실

위치

갈마관 108호

소개

원전시스템교육실은 우리나라 전기에너지의 40%이상을 담당하고 있는 원자력 발전소의 복잡한 계통과 기기에 대해 그 역할과 위치를 현장에 직접가지 않더라도 학교에서 관련 교과목 수업과 실습실에 보유하고 있는 발전소 모형을 통하여 충분히 익힐 수 있도록 2008년 에너지전기공학부에 설치하였습니다.
에너지전기공학부에서는 현재 대학의 교육이 실재 산업과 거리가 있다는 비판을 불식시키고 기업에서 바로 쓸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데 본 실습실은 이러한 저희들의 노력에 잘 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발전소 모형과 함께 원전의 핵심부분인 원자로 내부에 장전된 핵연료 등 각 종 중요 기기의 현실감 있는 사진을 통하여, 원전의 기본적인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쉽게 할 수 있게 함과 동시에 각 종 시스템 관련 동영상으로 전체 시스템의 연계 관계를 학습하게 함으로써 원전에 대한 실제적인 감각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보유장비

원전 격납 건물내의 시스템 모형, 실물화상기, 컴퓨터 장비, 빔프로젝트, 원전 시스템 동영상

관련과목

원전운전제어, 원전시스템공학, (원자력)발전공학 등
이미지

원자로 건물 내부 모형

이미지

원자로 배수 탱크

이미지

원자로 제어봉 구동기구